[건설 상식] 무량판/벽식/기둥식 구조란?
무량판/벽식/기둥식 구조란?
최근 아파트 단지 철근 누락과 관련하여 한국토지주택공사 (LH) 본사 등에 대한 압수수색을 시작했습니다.
압수수색 대상은 LH본사 건설안전처, 주택구조견적단 사무실 등 4곳입니다. 해당 부서들은 LH 발주아파트 단지 철근 누락 사태와 관련된 곳들입니다..
광수 선운2지구 공공주택 지구 개발사업과 관련된 아파트 철근 누락 의혹 관련으로 수사가 진행되었는데 해당 아파트는 지난 7월 31일 국토부가 발표한 전국 LH 발주 아파트들 중 철근 누락 무량판 구조 단지 15개 중 1곳입니다.
문제가 된 부분은 지하주차장으로 철근 콘크리트 라멘주고와 무량판 구조가 혼합되어 있는데 무량판 구조 일부 구간에서 철근이 누락되어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최근 건설사의 시공현장에서 철근 누락으로 인한 사건사고가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는 가운데, 순살아파트라는 오명도 생기면서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공사비 건축비가 오르면서 이로 인해 건축 자재를 누락시키는 일들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러한 아파트 구조와 관련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기둥식 구조(라멘 구조)
기둥식 구조는 천장에 수평으로 설치한 보와 기둥이 천장을 받치고 있는 구조로 바닥에서 전달되는 소음이 보와 기둥을 타고 분산되는 효과가 있으며 공사비가 상대적으로 비싼것이 단점입니다.
하지만 기둥식 구조는 기둥이 건물의 하중을 지지하고 있기 때문에 벽을 허물고 내부의 구조를 자유롭게 바꿀 수 있으며 배관등 설비 교체에 있어서도 용의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기둥식 구조의 경우 건축물의 용도를 변경하는데에 있어서도 건물 자체를 부수지 않고 변경이 가능하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볼때 친환경 적인 건축방식으로 볼 수 있습니다.
정리하면 기둥식 구조(라멘 구조)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기둥과 기둥 사이에 보가 있으며 그 위로 슬라브가 올라가 무량판 구조보다 층고가 높고 층간소음에 강하다.
- 천장에 수평으로 설치한 보와 수직의 기둥이 천장을 받치는 방식이다.
- 공사비가 다른 구조에 비해 비싸다.
- 바닥에 전달되는 소음이 보와 기둥을 타고 분산되는 효과가 있다
- 기둥이 하중을 받치고 있기 때문에 벽을 허물로 원하는 구조로 변경이 가능하며 친환경적이다
벽식 구조
벽식구조는 기둥과 들보 등 골조를 넣지 않고 벽이나 마루로 구성된 건축방식으로 대부분 많은 아파트에서 벽식구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기둥 없이 중간 내력벽이 천장을 받치고 있기 때문에 바닥 하중을 아래집 벽체를 통해 버티는 방식이다 보니 층간 소음에 취약합니다.
벽식구조는 무량판 구조와 기둥식 구조에 비해 건축비가 저렴하기 때문에 많은 건설사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식이기도 합니다. 기둥식 구조와 반대로 벽이 하중을 받치고 있기 때문에 구조적 변경에 제한이 있습니다.
정리하면 벽식 구조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기둥이 아닌 벽이 천장을 받치는 구조 방식이다.
- 바닥 하중을 아래집 벽체가 받치고 있기 때문에 소음이 벽을 타고 전달되어 층간 소음에 취약하다.
- 시공비가 저렴하며 공사 기간이 짧고 층고가 낮아 더 많은 세대를 확보할 수 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건설사에서 사용하는 방식이다.
- 벽이 천장을 받치고 있기 때문에 리모델링이나 구조적 변경이 제한된다
- 기둥식 구조에 비해 소음이 층간에 전달되기 쉽다
무량판 구조
무량판구조는 단어에서 알 수 있듯이 대들보(량)가 없다는 의미입니다.
건물을 지을 때 하중을 지탱하기 위해서 기둥과 보를 사용하는데 무량판 구조의 경우는 기둥만 있고 보가 없는 구조입니다. 보가 없다는 것은 하중을 곧바로 기둥을 통해 전달된다는 의미이기 때문에 슬래브와 기둥이 만나는 지점의 설계와 시공이 매우 중요할 수 밖에 없습니다.
철근을 하나로 엮어주는 역할을 하는 전단 보강근을 잘 설치해야 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보가 없기 때문에 층고가 높은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보를 설치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공사 기간이 짧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기둥식 구조와 마찬가지로 기둥으로 하중이 모이기 때문에 벽을 자유롭게 허물고 구조를 변경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층간소음에도 유리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하중을 지탱해야 하는 만큼 기둥의 두께가 두꺼울수 밖에 없어 주택 내 면적을 감소시키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또한 공간 구성에 있어서도 두꺼운 기둥으로 인해 제약을 받을 수도 있으며 무엇보다 현재 많은 문제를 야기하고 있는 구조로 구조적 취약성이 있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무량판 구조 자체가 구조적으로 취약한 것은 절대 아니며 잘못된 설계와 시공으로 일해 안전에 취약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 예로 삼성동 아이파크의 경우 무량판 구조로 지어진 아파트 이지만 헬기가 부딪히는 사고에서도 끄떡없었습니다.
정리하면 무량판 구조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기둥식 구조 다음으로 층간소음이 적고, 층고가 높다.
- 기둥이 하중을 지탱하고 있기 때문에 구조 변경이 가능하고 보가 없어서 공사기간이 상대적으로 짧다.
- 기둥식 구조 다음으로 공사비가 비싸다.
총 정리를 하면 층간소음은 기둥식 구조 - 무량판 구조- 벽식 구조 순으로 적으며, 공사비는 기둥식 구조 - 무량판 구조 - 벽식 구조 순으로 비쌉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