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D 결핍
- 가장 일반적인 원인은 일반적으로 식단에 비타민 D가 부족할 때 햇빛 노출 부족이지만 특정 장애가 이 결핍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 비타민 D가 충분하지 않을 경우 근육 및 뼈의 쇠약과 통증이 발생합니다.
- 영아의 경우에는 두개골이 물러지고 뼈가 비정상적으로 성장하는 구루병이 발생하여 앉거나 기는 속도가 드립니다.
- 혈액 검사와 간혹 X-선 촬영을 실시하여 진단을 확정합니다.
- 모유에는 비타민 D가 거의 들어 있지 않으므로 모유를 먹는 영아에게 비타민 D 보충제를 제공해야 합니다.
- 일반적으로는 경구 투여되거나 주사로 투여되는 비타민 D 보충제로 완전히 회복됩니다.
비타민 D는 주로 간에 저장됩니다. 비타민 D2와 D3는 체내에서 활성화되지 않습니다. 두 형태 모두 간과 신장에서 활성 비타민 D 또는 칼시트리올이라고 하는 활성 형태로 처리되어야(변화되어야) 합니다. 이 활성 형태는 장에서의 칼슘 및 인의 흡수를 촉진시킵니다. 무기질인 칼슘과 인은 뼈에 통합되어 뼈를 강하고 조밀하게 만듭니다(이 과정을 무기질화라고 함). 따라서 칼시트리올은 뼈 형성, 성장 및 복구에 필요합니다.
비타민 D는 백혈병과 유방암, 전립선암, 대장암 또는 다른 암을 예방하는 것으로 입증되지 않았습니다. 비타민 D 보충은 우울증이나 심혈관 질환을 효과적으로 치료하거나 예방하지 않으며, 골절이나 낙상을 예방하지도 않습니다. 그러나 일부 증거에 따르면 비타민 D와 칼슘을 함께 일일 권장량만큼 복용하면 위험이 더 높은 사람들에서 고관절 골절 위험이 감소한다고 시사합니다.
비타민 D 필요량은 나이가 들수록 증가합니다.
비타민 A, E 및 K와 마찬가지로, 비타민 D도 지용성 비타민 이어서 지방에 녹으므로 지방과 함께 섭취할 때 가장 잘 흡수됩니다. 비타민 D 결핍일 경우 체내에서 칼슘과 인산염이 조금밖에 흡수되지 않습니다. 건강한 뼈를 유지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칼슘과 인산염이 충분하지 않으므로 비타민 D 결핍은 소아의 구루병이나 성인의 골연화증 같은 뼈 장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골연화증에서, 신체는 충분한 칼슘과 기타 미네랄을 뼈로 가져오지 못하여, 뼈가 약해집니다.
임신한 여성의 비타민 D 결핍은 태아의 결핍을 유발하며 신생아에게 구루병이 발생할 위험이 높습니다. 간혹 이 결핍은 여성에게 골연화증을 유발할 만큼 매우 심각할 수도 있습니다. 비타민 D 결핍은 골다공증을 악화시킵니다.
비타민 D 결핍은 혈중 낮은 칼슘 수치를 초래합니다. 낮은 칼슘 수치를 증가시키기 위해 체내에서는 더 많은 부갑상선 호르몬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부갑상선 호르몬 수치가 높아짐에 따라 이 호르몬이 뼈에서 칼슘을 끌어와 혈중 칼슘 수치가 증가하게 됩니다. 부갑상선 호르몬은 또한 보다 많은 인산염이 소변으로 제거되게 합니다. 칼슘 및 인산염은 둘 다 건강한 뼈의 유지에 필요합니다. 그 결과, 뼈가 약화됩니다.
비타민D 결핍 원인
비타민 D 결핍의 가장 흔한 원인은
- 햇빛에 대한 불충분한 노출입니다.
그러므로 비타민 D 결핍은 실외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지 않는 사람(고령자 및 양로원 같은 기관에서 생활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주로 발생합니다. 이 결핍은 북위 및 남위 지역의 겨울에 또는 이슬람교도 여성처럼 몸을 가린 상태로 유지하는 사람에게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모유에는 소량의 비타민 D만 들어 있으므로 모유수유를 받는 영아 중에 햇빛에 노출되지 않는 영아는 이 결핍과 구루병에 걸릴 위험이 있습니다.
일부 전문가들은 일주일에 3번 이상 5~15분간 팔과 다리, 얼굴, 팔 및 손을 직사광선에 노출시킬 것을 권장하지만, 어두운 색 피부나 고령자의 경우에는 햇빛에 이 보다 오랜 시간 동안 노출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많은 피부과 의사들은 피부암 위험 증가로 인해 햇빛 노출 증가를 권장하지 않습니다.
비타민 D 결핍은 일반적으로 햇빛에 노출되지 않으며 식단에서 충분한 비타민 D를 섭취하지 않는 이들에게 발생합니다.
비타민D 결핍증상
비타민 D 결핍은 나이와 상관 없이 모든 사람에게 근육통, 쇠약 및 뼈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영아에게서는 근육 연축(강직)이 구루병의 최초 징후일 수 있습니다. 이는 중증 비타민 D 결핍이 있는 사람에게서 혈중 낮은 칼슘 수치가 원인이 됩니다. 임산부에게 비타민 D 결핍이 있을 경우, 신생아에게 연축이 있을 수 있습니다. 연축은 얼굴과 손, 발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연축이 중증일 경우, 발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구루병이 있는 영아의 경우 전체 두개골이 물러질 수 있습니다.
유아의 경우 앉거나 기는 속도가 느리며 두개골 사이 공간(천문)이 닫히는 데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1~4세 소아의 경우에는 뼈 성장에 이상이 발생하여 척추가 이상하게 휘고 안짱다리, 오다리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소아는 걷는 속도가 느릴 수 있습니다.
큰 소아와 청소년의 경우에는 걸을 때 아픕니다. 중증 비타민 D 결핍은 오다리 또는 안짱다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청소년기 여자 아이의 경우 골반 뼈가 납작해져 산도가 좁아질 수 있습니다.
성인의 경우에는 뼈, 특히 척추, 골반 및 다리 뼈가 약해집니다. 영향을 받는 부위가 만지면 아프고 골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고령자의 경우에는 약간만 삐끗하거나 가벼운 추락에도 골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D 결핍예방
비타민 D 보충제를 복용해야 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햇빛에 충분히 노출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으며, 특히 피부를 햇빛 손상으로 보호해야 하는 경우에는 더욱 더 그렇습니다. 자연 식품에는 부족한 햇빛 노출량을 보완할 만큼 충분한 비타민 D가 들어 있지 않습니다.
비타민 D 보충제는 이 결핍이 발생할 위험이 있는 사람(즉, 고령자, 주부 또는 장기 요양 기관의 환자)에게는 특히 중요합니다. 결핍을 예방하려면 고령자의 경우 일반적으로 보충제를 통해 하루 20마이크로그램[800단위]의 비타민 D를 복용해야 합니다. 고용량이 필요한 경우는 드뭅니다.
미국과 캐나다에서 시판되는 액체 우유(치즈나 요거트 아님)에는 비타민 D가 강화되어 있습니다. 그 밖의 여러 국가에서는 우유에 비타민 D가 강화되어 있지 않습니다. 아침 식사용 시리얼에 강화되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모유수유를 받는 영아의 경우, 모유에는 비타민 D가 거의 들어 있지 않으므로 태어나서부터 비타민 D 보충제를 시작하는 것이 특히 중요합니다. 영아가 6개월이 되어 다양한 음식을 섭취하기 시작할 때까지는 보충제가 제공됩니다. 분유를 먹는 영아의 경우, 시판되는 조제 분유에는 충분한 비타민 D가 들어 있습니다.
'지미토토의 이모저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이패드 프로 7세대 출시일, 출시가격, 스펙, 디자인, 애플펜슬 M3칩 OLED (1) | 2024.04.16 |
---|---|
토마토의 효능 (8) | 2023.03.08 |
양배추즙의 효능과 양배추를 맛있게 먹는 법!! (4) | 2023.02.27 |
청년내일저축계좌!! 한방 정리! 지원자격, 신청기간 알아보아요!! (2) | 2023.02.22 |
본디(bondee), 메타버스 소셜 앱 '본디(bondee)', MZ문화에 대해서 알아봐요!! (1) | 2023.02.12 |
댓글